학과소개 > 미래문화예술계열 > 건축공학과 > 교과과정 |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입학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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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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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입학일정
  • 25.06.01.(일) ~ 25.07.11.(금)
    • ① 원서 접수
    • ② 전형료 납부
    • ③ 학업계획서 제출
    • ④ 서류 제출
    • ⑤ 학업 소양평가 응시
  • 25.07.17.(목)
    • 합격자 발표
  • 25.07.17.(목) ~ 25.07.21.(월)
    • 등록금 납부
  • 25.07.22.(화)
    • 학번 발급

건축공학과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교육목표
  • 1.건축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인재 양성
  • 2.현장 전문성을 기반으로 실무전문 인재 양성
  • 3.참된 인성과 소통으로 문제 해결하는 인재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 인재상,전공역량,전공역량 정의를 나타낸 표 입니다.
인재상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건축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인재 양성 건축 문화적 건축문화와 도시계획에 관한 문화적 맥락을 습득하는 능력
현장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실무전문 인재 양성
건축 설계 건축 설계, 인테리어를 계획 및 설계하는 능력
건축 기술 컴퓨터 그래픽 및 공학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참된 인성과 소통으로
문제 해결하는 인재 양성
건축 실무 건축공학 관련 기술을 이해하고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과목명,학점,이수학기,중분류,전공역량을 나타낸 표 입니다.
과목명 학점 이수
학기
중분류
(기초/
심화)
전공역량
건축 문화적 건축 설계 건축 기술 건축 실무
건축시공및재료 3 1-1 기초      
건축의장론 3 1-1 기초      
도시경관과생태론 3 1-1 기초      
CAD 3 1-2 기초      
건축계획 3 1-2 기초      
건축기본설계 3 1-2 기초      
건축환경계획 3 2-1 기초      
공간기획론 3 2-1 기초      
설계스튜디오1 3 2-1 기초      
인간공학 3 2-1 기초      
공공디자인론 3 2-2 기초      
서양건축사 3 2-2 기초      
설계스튜디오2 3 2-2 기초      
건축구조학 3 3-1 심화      
건축법규 3 3-1 심화      
설계스튜디오3 3 3-1 심화      
3D컴퓨터그래픽 3 3-2 심화      
건축환경설비 3 3-2 심화      
설계스튜디오4 3 3-2 심화      
친환경도시계획 3 3-2 심화      
건축적산학 3 4-1 심화      
단지계획론 3 4-1 심화      
한국건축사 3 4-1 심화      
건물유지관리론 3 4-2 심화      
건설경영계획 3 4-2 심화      
건축마케팅과포트폴리오 3 4-2 심화      
도시재생론 3 4-2 심화      

※ 상기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전공기초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1 건축시공및재료
친환경 건축물의 기초에서 마감재까지의 주요 시공법과 건축물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소재를 같이 학습하는 수업으로 건축의 진행 과정 중 공사의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건축의장론
건축 디자인을 시각예술로서 접근하여 미적 가치 기준에 대한 이론의 정립과 이해, 미적 기준에 의한 건축 디자인의 평가 방법과 디자인 방법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도시경관과생태론
자연과 인간의 조화가 이루어진 생태도시의 개념을 정의하고 국내외 생태도시계획 사례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생태건축가로서의 소양을 쌓는다.
1-2 CAD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AutoCAD를 이용하여 도면의 작성요령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AutoCAD의 기초로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건축 및 인테리어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의 공간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건축계획
건축물을 계획단계에서 각 용도에 맞는 건축형식으로 검토하기 위한 지식을 함양한다. 건축계획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생활과 공간의 대응을 주목적으로 한 건축계획의 사고방식을 집합주택, 학교, 사무소, 커뮤니티시설 등의 건축을 사례로 학습한다.
건축기본설계
건축의 분야의 건축산업의 분야를 이해하고 설계의 과정을 이해하는 개론적 과목으로 공학 전공자의 도면의 이해와 건축설계 및 인테리어로 분야로 진출하려는 전공자의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2-1 건축환경계획
건축물의 환경 생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음환경, 빛환경, 열환경 등의 이론과 사례 등을 공부하며 다양한 환경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건축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건축환경을 계획한다.
공간기획론
공공과 민간부분의 사업주체의 사업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여러 외부조건들을 비교분석하여 사업상 필요하면서 건축에 관련된 모든 수단의 기본방침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건축사의 기획업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건축프로젝트 기획과정의 이해와 건축주, 건축가, 건설회사, 디벨로퍼, 이용자로 구성된 건축생산, 공급 이용의 시스템을 인지하는데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설계스튜디오1
주거 등 소규모의 설계과제를 통하여 생활과 대응하는 좋은 건축 환경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에 관여하는 여러 과정과 해결방법을 학습하고 에너지효율 관점의 건축환경과 인간과의 상호관련성에 따른 요구를 구체화한다. 다양한 건축구조에 대한 이해와, 건축구조물에 적용되는 힘의 합성과 분해, 구조물의 해석방법, 트러스 및 아치의 성질, 부재단면의 성질 등을 하급하고 간단한 예제를 풀어 봄으로써 구조물과 구조부재에서의 힘의 흐름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쌓는다.
인간공학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을 위해 사용되는 물체, 시스템, 환경의 디자인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존보다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는 응용학문이다. 인간공학은 산업공학에 그 뿌리를 두며 신체운동학, 인지심리학 등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또한 인간행동연구,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인체역학, 제품 디자인 공학 등과 함께 발전하고 확장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산업디자인 분야에도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인체공학이라는 말은 잘못된 번역이다. 최근[언제?]에는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저널의 이름을 따라, Ergonomics는 주로 신체적 인간공학을 대표하는 표현으로 쓰이며 Human Factors는 인지적 인간공학을 대표하는데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인간공학적으로 적절하게 만들어진 디자인은 단순히 효율이 높거나 편리하거나 편한 사용성의 문제 뿐 아니라 반복된 긴장으로 인한 상해나 오랜 기간동안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애 또한 고려해야 한다.
2-2 공공디자인론
문명의 발달과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고, 기능이 한층 분화된 사회가 발생 되면서 개인적인 생활의 장과 병행하여 공공장소에서의 여러 장치나 장비를 보다 합리적으로 계획해야만 한다는 개념이 바로 공공디자인(Public Design)이다. 이에 따른 개념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서양건축사
서양 건축의 역사에 대한 소개와 서양의 생활 및 주거환경의 시간적, 장소적 변천 과정을 고찰하여 건축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소신 형성을 도모하며 친환경건축 관점으로의 바람직한 건축문화 형성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도록 한다.
설계스튜디오2
근린생활시설 등 스튜디오 I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상징적 주제의 표현, 창의성 및 개념, 기능 해결, 조형과 심미적 기능, 구조 및 기술적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기초소양을 쌓는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3-1 건축구조학
건축구조학은 종합적인 구조이론과 구조역학, 건축시공, 건축재료를 총망라하는 교과목으로서 건축 디자인적인 측면과 공학적인 측면의 복합적인 관점에서 건축구조를 이해하여야 한다. 이에 본 과목은 건축 디자인에서 요구되는 구조개념과 더불어 건축공사에 필요한 구조기술, 관리기술 및 시공방법에 대한 기본 개념 등을 습득함으로써 건축구조 전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건축법규
건축물의 안전과 인간의 쾌적한 환경 등을 위해 마련된 건축제도와 건축 관련 법규를 이해하여 설계와 시공 단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설계스튜디오3
설계스튜디오Ⅰ, Ⅱ와 연계된 수업으로 건축환경 내의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간행동양태, 건축설계의 기획 및 계획수립과정, 계획 및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 분석 능력, 조형에서의 창의력 및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3-2 3D컴퓨터그래픽
3D 그래픽은 두뇌가 이미지를 2차원이 아닌 3차원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주는 속임수에 기반한다. 3D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체의 빛, 농도, 원근, 재질, 기타 수많은 성질의 영향력에 대해 고려해야 하며 그 후 컴퓨터는 2차원 표면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야만 한다.
건축환경설비
건축 및 인테리어에 필요한 조명, 전기, 통신, 급배수, 위생, 급탕, 동력설비 등의 개념 및 기본원리를 파악하여 건축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에너지 효율 관점에서 이전 설비체계의 친환경적 개선, 신재생에너지 도입, IT와의 결합 등 융합과학으로의 건축설비발전방안에 대해 학습하여 건축 및 인테리어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다진다.
설계스튜디오4
설계스튜디오1, 2, 3과 연계된 수업으로 건축적 해결 방안 탐구, 도시 구성 차원에서의 대지 분석 및 선정, 상징성 및 예술성, 기능성 등을 종합하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 창조를 위한 디자이너로서의 소양을 쌓는다.
친환경도시계획
자연과 인간의 조화가 이루어진 생태도시의 개념을 정의하고 국내외 생태도시계획 사례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자연의 품속에서 보호되는 문명으로서의 건축, 인위적 건축이 우리의 문화에 작용하는 힘, 그리고 편리하고 능률적인 우리의 삶을 위한 건축과 도시의 문제를 다룬다.
4-1 건축적산학
건축공사의 주요 공종별 수량산출방법을 이해하여 주요 공종들에 대한 적상방법과 절차를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건설사업의 원가관리기법을 학습하여 건설원가의 계산 및 사업예산 편성 등 현장의 실무적인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여 건설공사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목적이 있다.
단지계획론
건축대지나 단지내에서 인간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구조,인간의 요구조건,인간의 지각작용에 조화를 이루는 인 위적 지역환경을 조직,구성하는 이론과 기술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단지환경의 조사 및 분석, 외부공간의 구성, 동선체계, 주 거 및 편익시설체계 등에 대해 계획원칙과 기준을 살핀다.
한국건축사
한국 건축의 역사에 대한 소개와 한국인의 생활 및 주거환경의 시간적, 장소적 변천과정을 고찰하여 건축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소신 형성을 도모하며 친환경건축 관점으로의 바람직한 건축문화 형성에 대한 관점을 정립토록 한다.
4-2 건물유지관리론
각종 공구를 사용하여 건물의 창문 등을 수리한다. 건물의 문, 기계 등을 도장 한다. 지붕이나 석재부분 등을 보수한다. 기타 건물과 관련된 보수와 유지 업무 이해를 위함이다.
건설경영계획
건설경영계획은 만들고자 하는 건축물(건설사업)의 초기 개념부터 완성까지 공기·공사비·품질을 통제할 목적으로 건설프로그램에 적용하는 전문적인 관리과정으로, 건설사업관리에 대한 원론적 사고의 정립과 실무적용에 필요한 각론이 필요한데, 본 서에서는 건설사업관리에 대한 원론적 사고(思考)의 정립과 그에 대한 인식과 안목을 갖기 위한 시스템적 사고의 이해를 위함이다.
건축마케팅과포트폴리오
건축의 분야의 건축산업의 분야를 이해하고 건축마케팅 및 포트폴리오를 이해하는 심화형 과목으로 공학 전공자의 도면의 이해와 건축설계 및 인테리어로 분야로 진출하려는 전공자의 사회진출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시재생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거주공간인 도시공간의 발전과 쇠퇴를 거듭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정책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도시재생 설계방법론 및 실제 현장에서 응용, 실제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실질적인 도시재생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며, 도시재생 실태조사 및 방법론을 통한 대상지 선정, 지역 콘텐츠 도출 및 개발 개념 방향 설정,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모델을 구축을 학습한다.